지방직 9급 일행 이요! 내년 지방직 9급 일반행정 시험에 꼭 합격하고 싶은데요..!!! 제가 수능공부랑
내년 지방직 9급 일반행정 시험에 꼭 합격하고 싶은데요..!!! 제가 수능공부랑 내신공부를 많이 했어서 국어 내신은 1.63, 모의고사는 2-3등급, 영어는 내신 1.16, 모의고사는 1등급으로 완전 노베는 아닌데요! 제가 올해 2025 지방직 9급 국어, 영어 시험을 봐보니까 국어는 85점(논리 2문제, 실수 1문제), 영어는 95점(실수 1문제)가 나왔는데 국어는 대략 30분, 영어는 23분정도 소모했습니다. 이것만 보고서 단정할 수 없으나 제가 국어에서는 논리 영역이 약한 것 같습니다..!그래서 우선 인강을 어떤 분을 들을지 고민해서 책까지 구매한 상태인데요..!(아직 배송은 안왔습니다)국어 : 이선재 선생님 올인원(논리파트 수강하고, 문법도 빠르게 들을 것 같아요..언어와 매체 수강했었습니다..)영어 : 이동기 선생님 올인원(문법 파트만 수강하지 않을까 싶어요.. 추가로 생활영어..? 그런 수능에 안나왔던 부분도 들을 것 같긴해요!) + 이동기 선생님 단어장한국사 : 문동균 선생님 판서노트행정학개론 : 황철곤 선생님 행정학행정법총론 : 박준철 선생님 행정법이렇게 선택했는데요! 여러 궁금한 점들이 있어 질문하고 싶습니다!!Q1)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모두 개념 인강을 다 끝낸 후 그 선생님의 기출 수업을 따라가면 될까요…?+기출 공부할 때 한국사는 문동균 선생님 1/2 특강? 행정학개론은 아직 잘 모르겠고 ㅠㅠ 행정법총론은 핵심집약? 그런 방대했던 개념을 요약해주는 강의를 병행하면서 하면 좋겠죠..?? 국어, 영어는 그냥 가끔 논리개념, 문법 개념 복습해가면서 기출 풀면 되죠??+국어, 영어도 개념 강의 들었던 선생님의 기출 문제집, 인강을 수강하나요?Q2) 제가 국어, 영어는 그래도 베이스가 있으니 우선 개념 잡는 2-3달은 한국사, 행정학, 행정학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하는거죠..??Q3) 보통 개념 잡는 2-3달 동안에 하루에 몇 과목씩 공부해야 하나요..?? 하루에 3과목 정도씩 하면 될까요..? 예를 들어 국어 한국사 행정학개론/ 영어 한국사 행정법총론 이런식으로 하는데 공부 시간은 국어,영어:한국사: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2:3:5 이정도로…?? 3과목은 너무 많을까요..??Q4) 올해 지방직 9급 11번에 있는 어휘문제 1번 선지인 영합하다의 뜻을 몰랐는데 국어 어휘도 따로 공부해야 할까요..? 공부해야한다면 인강이나 그런게 있을까요?*글이 너무 길어 읽기 힘드셨다면 죄송합니다 ㅠㅠ 꼭 내년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1년간 준비하시면 합격하실 것 같네요. 정확성도 정확성이지만 베이스가 있으니까 이론 개념 부분은 신속하게 습득하고 공시 유형에 맞게 시간 안배와 문제풀이 스킬만 습득하시면 됩니다.
강사 라인업보니까 공x기 같은데 샘플강좌 들어보시고 나와 맞는 교수님 선택하시면 됩니다. 1타라고 무조건 선택하는 거보다 샘플 들어보세요.
Q1. 앞서 말했듯이 베이스가 있으니까 강좌 커리큘럼 충실히만 따라와도 합격권이십니다. 전과목 올인원(기본 이론 개념) 들으시고 바로 복습하시면 됩니다. 그 뒤 기출 강좌가 7~8월 쯤 개강하는데 들으시고 병행하면서 내가 취약한 부분 테마 강좌 들으시면 됩니다(국어 문법이 어려우면 문법 심화나 요약 강의도 올라옵니다. 하프 모의고사도 엄청 좋은데 이건 특정 교수님들만 하는 것이라 안 하는 교수님도 있습니다. 매일 실전 시험을 치는데 절반 분량으로만 칩니다)
보통 교수님을 선택하면 그 교수님 커리큘럼을 타는 게 정석이지만 교수님마다 장단점이 다 있어서 필요한 테마 강좌는 임의선택하시면 됩니다.
Q2. 복습 비중을 더 두시면 됩니다. 행정법총론은 아무래도 처음 배우다보니 시간 투자 조금 더 하시면 됩니다.
Q3. 이건 수험생마다 다 달라서 왕도는 없습니다. 계획표 세우시고 그날 업로드 된 강좌 정독 수강하고 복습하고 남는 시간에 취약 과목 투자하시면 됩니다.
Q4. 사실 국어 어휘는 하루아침에 공부 빡집중해서 얻어지는 게 아닙니다. 평소 독서량하고 관계가 있어서 이것도 베이스라면 베이스겠네요. 국어 어휘 찾아서 공부 시간 따로 투자하면 주관적 의견으로 시간 낭비라고 봅니다. 기출된 어휘들 위주로 보시되 이것 또한 개념, 기출 강좌가 끝나고 테마 강좌로 어휘 부문 강좌를 보통 개강하니 그때 찾아서 들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