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수강신청 관련 아직 고3인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 물어봅니다. 대학에서 수강신청은 인원수가
아직 고3인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 물어봅니다. 대학에서 수강신청은 인원수가 제한되어 있으니 선착순으로 뽑는거 같아보이는데 그럼 실패하면 제 전공과랑 아예 다른 수업 밖에 못들을수도 있는 건가요? 예로 제가 전자,메카트로닉스과로 지원했는데 수강신청에 실패하면 아예 제 전공과 다른 수업 밖에 못듣나요? 아니면 자신의 전공에 맞춘 수업이 따로 존재하나요? 대학가기 전에 알아야 할 것 같아서 질문합니다.
극단적인 경우 그럴 수 있기는 합니다.
다만 대학 과목은 해당 학과 학생 위주로 듣는 전공 과목이랑 학과 구분없이 듣는 교양 과목으로 나뉘기 때문에 자기 전공을 전혀 못 듣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전공 과목의 경우 대부분 해당 학과 학생이 들으며, 복수/부전공 혹은 흥미가 있어 그냥 듣는 소수의 학생 정도라 보통 전공 과목은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설령 신청 실패했어도 개강 첫 주 정정기간 동안 교수에게 요청해서 증원(수강신청 가능 인원을 늘림)해서 듣는 경우도 많고요.
반면 교양 과목은 신청 인원이 많고 증원도 많기 하기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듣고 싶은 게 아닌 다른 과목 듣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