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야구경기에서 타자가 만약 야구 경기에서 타자가 번트 치거나 혹은 빗맞아 튀어오른 야구공을
만약 야구 경기에서 타자가 번트 치거나 혹은 빗맞아 튀어오른 야구공을 다시한번 쳐서 안타를 친다면 인정될까요?
안녕하세요~ 야구 규칙에 대해 궁금하신 질문자님.
저도 중계 보면서 “어? 저거 또 쳐도 되나?” 생각해본 적 있어서 그 궁금증 충분히 공감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타자가 한 타석에서 두 번 이상 방망이를 휘둘러 공을 치는 행위는 규칙 위반입니다.
즉, 두 번째 스윙은 허용되지 않고, 자동 아웃 처리될 수 있습니다.
⸻
규칙 설명
1. 야구 규칙 6.05(h)에 따르면,
타자가 공을 한 번 친 뒤, 고의로 또는 우연히 다시 맞췄을 경우
• 고의적이면 아웃
• 비의도적이지만 몸에 맞거나 배트에 다시 맞아 방향을 바꾸면 상황에 따라 판정
2. 번트 상황에서 다시 방망이로 맞춘다면?
• 대부분은 고의성이 없더라도 데드볼 혹은 타자 아웃으로 처리됩니다.
• 이유는 “정상적인 스윙 기회는 한 번” 이기 때문입니다.
3. 현실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상황
• 규정상 가능할 것 같아 보여도, 심판 재량으로 위반 상황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
즉, 한 번 타격 기회에서 방망이를 두 번 휘둘러 공을 치는 건 허용되지 않습니다.
공이 빗맞아 올라온 걸 다시 휘두른다면, 대부분 심판은 이를 방해 또는 고의 재타격으로 판단해 아웃 선언할 겁니다.
